서명: 오뒷세이아저자: 호메로스
역자: 천병희
출판사: 도서출판 숲 (2015) 페이지: 672
『오뒷세이아』는 아킬레우스와 더불어 그리스 연합군의 영웅이었던 오뒷세우스를 노래한 ‘오뒷세우스의 이야기’란 뜻이다. 10년 동안의 트로이전쟁이 끝났다. 하지만 오뒷세우스가 고향으로 돌아가는 데는 다시 10년이라는 세월이 걸린다. 목숨을 건 모험과 모진 고생 끝에 이타카 섬으로 귀향하는 오뒷세우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일리아스』에서 오뒷세우스는 뛰어난 웅변가이자 달변의 외교관이고 지략이 훌륭한 장군이다. 그러나 『오뒷세이아』를 펼치는 순간 최면에 걸리듯 이러한 그의 모습은 잊어야 한다. 대신에 트로이아 전쟁이 경제적인 동기에서 발발했음을 살필 필요가 있다.
『일리아스』보다 50년쯤 후에 쓴 것으로 추정되는 이 작품은 전작보다 새로울 뿐 아니라 인간이 바다를 어떻게 장악했는가를 설명한다. 결국 『오뒷세이아』는 그리스인들이 바다를 거쳐 더 넓은 세계를 개척하는 데 용기와 지혜를 심어준 가이드북이다. ‘모험을 즐기는 자들, 선원들, 이민자들, 쇠를 구해 무기를 만들고자 하는 부자들을 위한 여행 안내서다.’(『그리스인 이야기』) 기원전 8세기, 뱃사람의 삶은 처참하고 짐승만도 못한 것이었다. 가장 혹독한 자연인 바다에 맨주먹으로 맞서야 했다. 그런 뱃사람들의 영웅이 오뒷세우스였던 것이다.
『오뒷세이아』는 아버지의 이야기다. 여러 민족의 전래 설화에 종종 등장하는 아버지의 귀환이라는 공식을 따른다. 오뒷세우스의 귀향을 담은 작품이면서, 여기에 오래전부터 구전되던 다른 이야기들이 합쳐진 이야기 모음집이다.
『오뒷세이아』 전편을 관통하는 두 가지 키워드를 꼽는다면 하나는 ‘호기심’이고 다른 하나는 ‘선택’이다. 무엇보다 오뒷세우스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하여 주체할 수 없을 지경이다. 미지의 세계를 그냥 지나치는 법이 없다. 선원들이 아무리 말려도 그는 퀴클롭스의 소굴로 들어가고야 만다. 물론 괴상한 괴물을 보고 싶어서다. 그렇게 키르케를 직접 보고 싶고, 세이렌의 노래도 코앞에서 듣고 싶다. 『오뒷세이아』를 이끄는 힘은 세계와 존재에 대한 무한한 호기심이다. ‘그리스인에게 자연은 위험한 존재들이 사는 무서운 곳이다. 동시에 신비의 보고이기도 하다. 그 신비를 보고싶고, 샅샅이 뒤지고싶고, 이해하고 싶고, 지배하고싶고, 알고 싶다.’(『그리스인 이야기』)
왕성한 호기심이 작품 곳곳에 녹아 있다. 이런 맥락에서 오뒷세우스를 인류 최초의 문명인이라고 부를 수 있으며 인류는 어쩔 수 없는 오뒷세우스의 후예다. 이야기의 다른 축에는 오뒷세우스의 지혜와 재능, 빛나는 아이디어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끊임없는 선택의 갈림길과 위험에서 그가 살아남을 수 있는 힘이다. 『일리아스』에서는 인간들이 전장을 장악하는 결정적인 순간에 꼭 신들이 나타나 전세를 뒤집는다. 올륌푸스산 위 신들의 게임에서 인간은 그저 아바타처럼 작동할 때가 많은 반면, 『오뒷세이아』의 인물들은 스스로 선택한 모험과 도전 속으로 거침없이 자신을 던진다. 그들에게 신들의 영향력은 놀랄 정도로 미미하다. 주인공의 호기심은 유혹의 성급함에 절대 굴복하지 않는다. 속임수에도 당하지 않으며, 자기중심을 지키는 내공을 발휘하면서 모험 속으로 걸어들어간다. 아들 텔레마코스를 길러내는 스승으로 친구 멘토르를 선택한 것도 그가 탁월한 안목을 지녔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인생이 모험의 연속이라고 생각하는 독자라면 『오뒷세이아』를 곁에 둘 일이다.
목차
책 구입하기: 교보문고, 알라딘, 예스24일러두기
옮긴이 서문제1권 신들의 회의 후 아테네가 텔레마코스를 격려하다
제2권 이타케인들의 회의_텔레마코스의 출항
제3권 퓔로스에서 있었던 일들
제4권 라케다이몬에서 있었던 일들
제5권 칼륍소의 동굴_오뒷세우스의 뗏목
제6권 오뒷세우스가 파이아케스족의 나라에 가다
제7권 오뒷세우스가 알키노오스에게 가다
제8권 오뒷세우스가 파이아케스족의 나라에 모물다
제9권 오뒷세우스의 이야기들_퀴클롭스 이야기
제10권 아이올로스_라이스트뤼고네스족_키르케
제11권 저승
제12권 세이렌 자매_스퀼라_카륍디스_헬리오스의 소들
제13권 오뒷세우스가 파이아케스족의 나라를 떠나 이타케에 도착하다
제14권 오뒷세우스가 에우마이오스를 찾아가다
제15권 텔레마코스가 에우마이오스에게 가다
제16권 텔레마코스가 오뒷세우스를 알아보다
제17권 텔레마코스가 시내로 돌아가다
제18권 이로스와의 권투시합
제19권 오뒷세우스가 페넬로페와 대담하다_세족(洗足)
제20권 구혼자들을 죽이기 전에 있었던 일들
제21권 활
제22권 오뒷세우스가 구혼자들을 죽이다
제23권 페넬로페가 오뒷세우스를 알아보다
제24권 저승 속편_맹약부록
주석
주요 인명
주요 신명
주요 지명
주요 신들과 영웅들의 가계도
해설/호메로스의 작품과 세계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