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詩學저자: 아리스토텔레스, 호라티우스
역자: 천병희
출판사: 문예출판사 (1976) 페이지: 248
목차
아리스토텔레스 詩學
詩學의 內容(A) 模倣의 주요 형식으로서의 悲劇과 敍事詩와 喜劇에 관한 예비적 고찰
제一장 詩는 (1) 사용하는 수단에 의하여 구별된다
제二장 詩는 (2) 그 對象에 의하여 구별된다
제三장 詩는 (3) 模倣의 양식에 의하여 구별된다
제四장 詩와 그 諸種類의 기원과 발전
제五장 희극과 서사시(B) 悲劇의 定義와 그 구성 법칙
제六장 비극의 정의와 그 質的 諸部分의 분석
제七∼一一장 플롯
제七장 劇의 배열과 길이
제八장 행동의 통일성
제九장 시인은 蓋然的인 것과 普遍的인 것을 그리지 않으면 안 된다
제一0장 단순한 플롯과 복잡한 플롯
제一一장 急轉·발전·파토스
제一二장 비극의 量的 諸部分
제一三∼一四장 플롯은 어떻게 해야 비극의 감정적 효과를 가장 훌륭하게 산출할 수 있는가
제一三장 비극의 주인공
제一四장 비극적 행위
제一五장 비극의 등장 인물의 성격에 관한 제법칙, 舞臺上의 기계 장치의 사용에 관한 주의
제一六∼一八장 플롯의 고찰에 대한 餘論
제一六장 발견의 諸形態
제一七장∼一八장 극의 구성에 대한 附則
제一九장 비극의 등장 인물의 思想
제二0∼二二장 비극의 措辭
제二0장 언어의 궁극적 구성 요소
제二一장 措辭의 종류
제二二장 措辭의 특징(C) 서사시의 구성 법칙
제二三장 서사시는 행동의 통일성을 유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제二四장 서사시와 비극의 類似點과 差異點
제二五장 서사시 또는 비극에 대한 가능한 비평과 이에 대한 답변
제二六장 비극은 서사시보다 예술적으로 더 우수하다호라티우스 詩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