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로마의 축제들저자: 오비디우스
역자: 천병희
출판사: 도서출판 숲 (2010) 페이지: 400
고대 로마에서는 생활의 일부이기도 했던 1년의 종교 축제를 설명한 책으로, 1개월에 1권씩 12권 구성이지만 미완성으로 1~6월의 6권만이 남아 있다. 시인 오비디우스는 매 권마다 긴 이야기 두세 편을 제시하는데, 이때 축제의 상이한 측면을 논의하거나 하나의 관습에 관한 여러 가지 해석을 제시한다. 다양한 축제를 행하고 즐겼던 로마인답게 각 달의 축제와 별자리에 얽힌 신화와 전설이 있었는데, 오비디우스는 이것들을 설명하고 달력에 표시된 축제들의 기원, 날짜에 얽힌 전설들을 들려준다.
오비디우스는 베르길리우스와 달리 아우구스투스가 승리를 거둬 정치권력이 탄탄해진 평화와 번영의 시기에 문학의 꿈을 키웠다. 이러한 성장 배경 때문인지 그의 작품은 베르길리우스의 역사 서사시와는 상반되는 성향을 보이는데, 그는 인간의 감정에 초점을 맞춘 서사시를 주로 썼다. 인간 행동의 보편성과 원형을 통해 이야기를 전개하는가 하면, 신과 영웅, 유명인은 친숙하고 알기 쉬운 존재로 그렸다. 질서와 균형을 강조하는 고전주의적 기준으로 본다면, 그에게는 경건함이 부족했으나 오히려 그‘덕분에’ 그의 문학적 위업은 눈부시다. 재치와 간결함, 열정과 성찰 그리고 기품 있는 묘사와 같은 탁월한 능력을 십분 발휘한 오비디우스의 작품은 앞으로도 꾸준히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다.
목차
책 구입하기: 교보문고, 알라딘, 예스24옮긴이의 말 - 로마인의 세시풍속과 별자리 신화
제1권 1월
제2권 2월
제3권 3월
제4권 4월
제5권 5월
제6권 6월부록 - 오비디우스의 문학세계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