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니코마코스 윤리학저자: 아리스토텔레스
역자: 천병희
출판사: 도서출판 숲 (2013) 페이지: 412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윤리학에 관한 가장 체계적인 저술로 평가받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그리스어 원전으로 번역한 책이다. 원전에 충실히 따르면서도 최대한 일상어를 사용하여 꼼꼼하게 다듬어, 철학도가 아닌 독자들도 쉽게 읽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행복한 삶이 인생의 목적이라는 상식에서 출발하는 이 책은 아리스토텔레스가 그의 아들 니코마코스에게 들려준 것으로,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삶의 궁극적 가치가 담겨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추구하는 최고선은 행복이며, 행복은 마음가짐이 아니라 인간의 활동이 수행될 때 이루어진다고 강조한다.
목차
책 구입하기: 교보문고옮긴이 서문 어떤 삶이 좋은 삶, 곧 행복한 삶인가·5
주요 연대표·11제1권 인간의 좋음
제1장 모든 인간 활동은 좋음을 추구한다. 하나의 목적은 다른 목적에 종속될 수 있다·22
제2장 인간의 최고선을 연구하는 학문은 정치학이다·23
제3장 정치학은 정밀과학이 아니다·24
제4장 궁극적 목적인 행복에 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26
제5장 삶의 세 가지 유형. 관조적 삶은 나중에 고찰할 것이다·28
제6장 좋음의 이데아를 비판하다·30
제7장 인간에게 좋음은 무엇인가? 인생의 궁극적 목적이며 자족적인 것, 바로 행복이다·35
제8장 우리의 행복관은 대중의 통념과도 일치한다·40
제9장 어떻게 해야 행복해지는가·44
제10장 살아 있는 동안에는 어느 누구도 행복하다고 할 수 없는가·46
제11장 산 사람의 운세가 죽은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치는가·50
제12장 미덕은 칭찬받을 만하지만 행복은 칭찬을 초월한다·52
제13장 좋음이 무엇인지 이해하려면 인간의 혼을 연구해야 한다·53제2권 도덕적 미덕
제1장 도덕적 미덕은 다른 기술처럼 반복행위로 습득된다·60
제2장 정확히 규정할 수 없는 행위도 지나침과 모자람은 피해야 한다·62
제3장 자신의 행위가 즐거운지 괴로운지는 도덕적 성숙의 지표가 된다.훌륭한 처신은 쾌감이나 고통을 대하는 적절한 태도에서 나오기 때문이다·65
제4장 유덕한 행위로 미덕을 습득하는 것이 가능한지에 답하다·68
제5장 미덕을 정의하려면 그것이 어느 부류에 속하는지 정해야 한다. 미덕은 감정이나 능력이 아니라 마음가짐이다·70
제6장 도덕적 미덕의 특징은 중용을 선택하는 것이다·71
제7장 중용의 원칙을 개별 미덕에 적용해보다·76
제8장 중용이 때로는 양극단 중 한 극단에 더 가깝거나 가까워 보인다·80
제9장 중용을 위한 실천적 지침·82제3권 도덕적 책임
제1장 행위는 자발적이거나 비자발적이다·88
제2장 합리적 선택은 자발성과 다르다. 어떤 대상을 선택할 때는 먼저 숙고해야 한다·95
제3장 숙고의 성질과 대상. 숙고는 수단에 관련하고 목적에 관련하지 않는다·98
제4장 소망의 대상은 좋음이거나 좋음으로 보이는 것이다·102
제5장 미덕과 악덕은 우리 자신에게 달려 있다·104
제6장 용기.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것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할 것·110
제7장 용기의 동기는 고매함이다. 비겁함과 무모함의 특징·112
제8장 용기와 비슷한 다섯 가지 마음가짐·115
제9장 용기는 고통과 쾌락에 관련된다·120
제10장 절제. 절제에 관련된 쾌락들·122
제11장 절제와 방종의 특징. 무감각·126
제12장 방종이 비겁함보다 더 자발적이다. 방종한 사람과 응석둥이의 비교·128제4권 다른 미덕들
제1장 돈에 대한 올바른 마음가짐. 후함·132
제2장 통 큼·141
제3장 명예에 관련된 미덕들·146
제4장 작은 명예에 관련된 미덕들·154
제5장 분노에 관련된 미덕들·156
제6장 사교에 관련된 미덕들·159
제7장 진실성·162
제8장 재치·165
제9장 수치심·168제5권 정의
제1장 정의는 무엇이며 불의는 무엇인가·172
제2장 분배적 정의와 조정적 정의·176
제3장 기하학적 비례에 따른 분배적 정의·180
제4장 산술적 비례에 따른 조정적 정의·183
제5장 교환에서의 정의. 응보·187제6장 정치적 정의·193
제7장 자연적 정의와 법적 정의·195
제8장 자발적 행위와 비자발적 행위. 의도의 중요성·197
제9장 자진해서 불의를 당하는 것이 가능한가·201
제10장 법적 정의를 시정하는 공정성·207
제11장 사람은 자기를 부당하게 대우할 수 있는가·210제6권 지적 미덕
제1장 왜 지적 미덕을 고찰해야 하는가? 지성은 관조적인 것과
수리적인 것으로 나뉜다·216
제2장 미덕과 사고·218
제3장 진리에 도달할 수 있는 다섯 가지 마음가짐. 학문적 인식·220
제4장 기술·222
제5장 실천적 지혜·223
제6장 직관·225
제7장 사변적 지혜·226
제8장 실천적 지혜와 정치학·229
제9장 심사숙고·232
제10장 판단력·235
제11장 분별력과 고려·236
제12장 실천적 지혜와 사변적 지혜의 관계·238
제13장 실천적 지혜와 미덕의 관계·242제7권 자제력과 자제력 없음. 쾌락
제1장 여섯 가지 성격. 통념들·246
제2장 통념에 대한 논의·249
제3장 상충하는 의견을 예비적으로 고찰하다·253
제4장 자제력 없음의 영역·258
제5장 병적인 쾌락들·262
제6장 분노와 욕구에 자제력 없음·265
제7장 쾌락과 고통에 대한 여러 태도·268
제8장 방종과 자제력 없음의 또 다른 차이점·272
제9장 자제력과 절제의 관계·274
제10장 자제력 없음의 또 다른 특징들·277
제11장 쾌락을 비판하는 세 가지 견해·280
제12장 앞서 말한 비판들에 이의제기·281
제13장 어떤 종류의 쾌락은 최고선이기도 하다·284
제14장 쾌락의 여러 종류·287제8권 우애Ⅰ
제1장 우애는 필요불가결하다·294
제2장 우애의 대상·297
제3장 우애의 세 종류·299
제4장 최선의 우애와 열등한 우애·302
제5장 마음가짐으로서의 우애·305
제6장 조건부 우애와 피상적 우애·307
제7장 동등하지 못한 자들 사이의 우애·310
제8장 우애에서는 사랑하는 것이 사랑받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312
제9장 우애와 공동체·315
제10장 정체의 종류·317
제11장 이들 여러 공동체에서의 우애와 정의·320
제12장 여러 형태의 우애·322
제13장 동등한 자들 사이의 우애에서 지켜야 할 원칙·325
제14장 동등하지 못한 자들의 상충되는 주장·329제9권 우애Ⅱ
제1장 우애에서 동기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334
제2장 우애의 여러 요구로 인한 문제점·338
제3장 우애가 해소되는 이유·341
제4장 자기애에 근거한 우애·343
제5장 우애와 호의의 차이·346
제6장 우애와 화합·348
제7장 왜 시혜자가 수혜자보다 더 사랑하는가·350
제8장 진정한 자기애의 본성·352
제9장 행복하려면 친구가 필요한가·358
제10장 친구는 얼마나 많아야 하는가·363
제11장 잘나갈 때 친구가 더 필요한가, 아니면 불운할 때인가·365
제12장 친교의 가치·368제10권 쾌락
제1장 쾌락에 대한 두 가지 상반된 견해·372
제2장 쾌락은 좋은 것이라는 견해를 논한다·374
제3장 쾌락은 백해무익하다는 견해를 논한다·376
제4장 쾌락의 정의·380
제5장 활동이 여러 가지이듯 쾌락도 여러 가지이다·385
제6장 행복의 본성·390
제7장 관조적 삶이 가장 행복하다·393
제8장 도덕적 활동은 제2의 행복이다·396
제9장 우리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입법이 필요하다. 정치학으로의 이행·401참고문헌·411